며칠 전 인수 받은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사제 내비게이션(파인드라이브 BF500) 센터페시아 오디오에 cd투입구가 있어서 아이들 영어동요 cd를 넣었다.(1din 방식)
근데... cd를 바꿔 넣으려고 하니까, eject 버튼이 없다. ;;;;;;;;;
아무리 찾아봐도, 물리버튼이나 소프트웨어 버튼이 보이질 않았다.
전 차주에게 물어 보니, 자기도 오디오 쓴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단다.
다행히, 스티어링휠 핸들리모컨으로 모든 오디오 조작이 가능한 걸 보니, 순정오디오는 안에 매립된 듯하다.
그래서 이래저래 조작해 보고, 해결방법에 대해서 인터넷을 검색해 본 결과...
내비게이션 업데이트할 때, sd카드를 포맷할 거냐고 물어보는 알림창이 뜨는데, 그때 '예' 버튼을 눌러서 포맷을 하면 sd카드 안에 모든 정보가 지워지기 때문에,
TRIP 폴더도 사라져서 트립컴퓨터 연동방식의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내비게이션 화면에 뜨질 않는다.
SLRCLUB 자유게시판에 문의한 결과, 다행히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이 계셔서 그분의 힌트로 해결이 되었다.
일단 내비에 삽입된 sd카드를 뽑아서, 그 안에 TRIP 폴더가 있는지 확인했으나, 역시 없었다.
그래서 파인드라이브 홈페이지에 가서 고객지원란의 트립컴퓨터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했다.
그런데.... 트립컴퓨터 종류가 2종류다.
파인드라이브 정품과, 디지파츠라는 제품이 뜬다.
나는 일단 파인드라이브 정품을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고, sd카드 안에 TRIP폴더를 만들어서 압축이 풀린 파일들을 복사했다.
그러고나서 차량의 내비게이션에 sd카드를 꽂고, 재시동 해보니...
내비게이션 초기화면 왼쪽 상단에 그동안 안보이던 AUDIO OFF 버튼이 생겼다.
그 AUDIO OFF 라고 써있는 부분을 눌러 보니까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떴다.
근데, 작동이 안된다... 제대로 연결이 안됐다는 오류메시지가 뜨면서 아예 작동이 안된다.
그래서 다시 sd카드 TRIP 폴더의 내용을 지우고, 다시 파인드라이브 홈페이지에서 디지파츠 트립컴퓨터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sd카드의 TRIP폴더에 복사했다.
다시 차량 내비게이션에 sd카드 장착 후, 재시동...
두둥~~~ 이번에는 잘 된다. 모든 트립 오디오의 기능이 잘 된다.
(위의 사진은 파인드라이브 홈페이지에서 가져왔다. 실제로 가운데 오디오 인터페이스 부분만 내비 화면에 뜬다.)
내비게이션 초기화면에... 오디오를 쓰지 않을 때에는 AUDIO OFF라고 표시가 되고,
오디오가 작동시에는 오디오의 작동상태까지 표시가 된다.(CD나 aux 재생중일 때에는 트랙 번호나 곡명까지 표시되고, 라디오일 경우는 주파수도 표시가 된다.)
라디오도 AM/FM 모두 6개까지 주파수 기억이 가능하고,
Bass / Treble / 앞뒤좌우 밸런스 조절도 가능하다.
여튼, 검색의 힘으로... 몇 년간 잠들어 있던 카오디오가 살아났다. ㅎㅎ
트립컴퓨터의 경우 파인드라이브 정품이 호환품보다 비싸기 때문에, 사제 내비게이션 장착시에는 디지파츠 같은 호환품을 쓰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
나에게 팁을 알려주셨던 분도 호환품을 많이 쓰니까 정품, 호환품 트립컴퓨터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해 보라고 권했었다.
WRITTEN BY
- VioletStarFly
IELTS, 유학, 이민, 캐나다, 영주권, 시민권